2020. 02. 23. 주일 오전예배
본문 : 열왕기상 9:1-5
제목 : 사탄의 부흥 전략
<코로나19로 당분간 오후예배는 없습니다>
모든 교회가 추구하는 것이 바로 '부흥'일 것입니다. 이토록 갈망하는 '부흥'은 아이러니하게도 성경에서는 단 한번 언급되고 있습니다(합3:2). 성경에 등장하는 '부흥'은 히브리어로 '하야'라는 단어로 그 의미는 '살다' '호흡하다' '다시 살아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부흥이란 회개함으로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다시 살아나는 것입니다.
1. 성전을 건축하는 솔로몬의 의도.
왕상6:1부터 성전건축이 시작되어 7년 간의 공사를 거쳐 완성되고, 왕상7장에는 왕궁과 성전건축내용이 나오고, 왕상8장에는 성전봉헌식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상 8:27-54절의 솔로몬의 기도내용을 보면 그동안 성막의 희생제사를 통해 '자아의 죽음'을 목격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필요를 구하는 기도 장소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성전을 건축하는 하나님의 의도.
왕상 6:11-13절은 성전건축하는 동안에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 내용은 건축을 독려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대로 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은 솔로몬이 성전 봉헌식을 거행한 뒤 13년 뒤에 응답이 임하는데(참고, 1절), 솔로몬이 기도한 내용에 대한 응답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대로 살아야 함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3. 사탄의 부흥 전략과 하나님의 부흥 전략.
사탄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부흥을 미혹시킵니다(4M = Mega(크고), Mass(많고), Man(사람중심)), Money(경제). 그러나 하나님은 성전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삶의 개혁을 원하십니다. 따라서 '부흥'이란 죄로 인해 죽을 인생이 하나님의 자비하심으로 인해 용서받아 하나님의 새사람으로 변화('Revival')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부흥은 죄된 삶에서 성령이 인도하는 삶으로 변화되는 '회개'로부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