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인기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그의 소설 <상실의 시대>에서 20세의 주인공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이별, 죽음, 그리고 사랑을 통해 고민하는 현대인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을 ‘상실의 시대’라고 불렀습니다. 그만큼 많은 상실의 아픔을 느끼며 살아가야 하는가 봅니다. 아파트 가격이 올라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상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학이나 입사에 합격의 기쁨을 누리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낙방의 고배를 마셔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만남의 기쁨이 있는가하면 헤어짐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죽음, 질병, 파산..., 그래서 기쁨의 저편에는 아픔이 항상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항상 기쁜 일만 생길 수 없고, 또한 항상 슬픈 일만 경험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물리학에서 말하는 ‘질량보존의 법칙’처럼 삶에도 ‘희비(喜悲)균등의 법칙’이 존재합니다.
보다 알찬 삶을 살기위해서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상실의 아픔을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좋은 일에는 그냥 있어도 되겠지만, 불행한 일은 어떻게 해서든 극복해서 전화위복의 기회로 활용해야 합니다. 훌륭한 삶을 산 사람들의 공통점은 바로 자신의 약점을 잘 극복한 사람들입니다. 악성(樂聖) 베토벤은 귀가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도 수많은 명곡을 썼습니다. <실낙원>을 쓴 영국의 시인 존 밀턴은 장님이었습니다. <마지막 잎새>의 작가 오 헨리는 오하이오 주 감옥에 갇히기까지 인생이 추락했다가 비로소 자신에게 잠재해있는 천재적인 재능을 깨닫고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습니다. 찰스 디킨스는 상표를 붙이는 가난한 기능공이었습니다. 하지만 쓰라린 실연을 경험함으로써 세계적인 작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서두르거나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모든 삶에는 각각의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기에 천천히 삶을 음미해보면 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진국을 만들려면 서두르지 않고 오래 끊여야 합니다. 물론 빌 게이츠는 그의 책 <생각의 속도>에서 이 시대는 속도가 경쟁력임을 천명했습니다. 그러나 한 번 더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렇게 속도는 내는 이유는 바로 ‘느림’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여유’가 없는 ‘속도’는 조급증입니다. 조급하게 서두르지 마십시오.
비교하지 마십시오. 비교하면서 다른 사람의 흉내를 내며 살지 마십시오. 창조자는 우리 각자에게 고유한 기능과 역할을 부여했습니다. 아무리 내가 유명인과 같은 옷과 헤어스타일을 한다해도 내가 유명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언제나 ‘나’입니다. 차이를 인정하고, 그 차이가 곧 나의 가치임을 인식하십시오. 오히려 그 ‘다름’을 즐기십시오. 획일화를 주는 규격과 틀은 과감하게 깨야합니다. 그리고 남 따라 가려고 애쓰지 말고 애써 시대를 좇지도 마십시오. 사람마다 지문이 다르듯이 우리 각자는 살아갈 각각의 길이 있습니다.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하십시오. 산다는 것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동양사상의 근간이 ‘음양오행설’입니다. 모든 만물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항상 움직이고 변화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변화를 거부하면 타락하거나 썩습니다. 변화는 새로운 감각과 용기가 결합될 때 나타납니다. 그래서 변화하려면 새로운 것과 부딪치려는 용기를 가져야합니다. 삶의 변화는 외형의 변화가 아닌 내면의 변화입니다. 내면의 변화가 일어날 때 우리는 ‘성숙’이란 단어를 사용합니다. 상실의 시대에는 이런 내면의 ‘성숙’함이 요구됩니다.
'목회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지막도 처음처럼... (0) | 2008.11.27 |
---|---|
뒷모습이 아름다운 사람 (0) | 2008.09.25 |
입의 30초가 30년을 바꾼다. (0) | 2008.08.27 |